2022년 운영계획

2022 추진목표 및 전략과제

이렇게 달라집니다

주민제안사업 채택률 증대를 통한 주민참여 확대

기존

주민참여예산 공모사업

유형 금액
· 도정참여형
- 광역 사업
300억원
· 지역지원형
- 타 시군 선도, 시범성 사업
100억원
· 민관협치형
- 단체, 등이 제안하는 사업
100억원

▶ 전문가 사전 컨설팅 실시

* 사업추진 타당성 검토 전에 전문가 집단을 활용한 주민제안사업 보완 추진
* 주민제안사업의 사장을 방지하고 제안채택률 제고로 실질적 주민참여 보장

▶ 지역지원형 주민제안사업 보완 추진

* 시군 사업부서에서 도비지원 근거 확인하여 제안채택률 항상 도모
* 광역으로 확대 가능한 시범사업 우선 지원

▶ 일반예산 편성 시기와 주민참여예산 편성 시기 일치 추진

* 일반 예산 본예산 요구시기와 주민참여예산 본예산 요구시기를 일치시켜 행정 효율성 제고

▶ 주민참여예산 사업설명서 보강

* 예산안 의회 심의를 위한 사업설명서에 주민 제안내역 등을 첨부하여 의회 심의에 적극적 대응

달라지는 점

유형 금액
[도정참여형]

- 도 관할 사업
- 도가 역점사업으로 추진해야 할 사업
- 도 전역에 파급효과가 미치는 사업
- 2개 이상 시군에 걸치는 사업
300억원
[지역지원형]

- 지역회의의 심의를 거쳐 제안된 사업
* 지역문제 해결을 위해 도의 지원이 필요한 사업
* 타 시·군 선도 시범성 사업
- 도-시군 연계협력이 필요한 사업
(시군별 Ceiling 적용)
100억원
[민관협치형(일반)]

- 민관협치 의제발굴 사업 유형(일반)
- 경기도 소재 비영리 민간단체, 도 각종 위원회
* 제안사업
* 청년참여기구 포함
80억원
[민관협치형(청년)]

- 민관협치 의제발굴 사업 유형(청년)
- 경기도 청년 참여기구
* 제안사업
20억원
주민참여 확대

2021년

▶ 주민제안사업 제안자 보상 미실시

▶ 원탁회의에 민관예산협의회와 사업부서간 논의

▶ ‘민관협치형’ 사업 비영리단체와 위원회 등에서 제안

2022년

▶ 주민제안사업 제안자 보상제도 신설

- 주민제안사업 공모 참여 활성화를 위해 제안자 보상(100명 추첨을 통해 모바일상품권 지급)

▶ 원탁회의에 제안자 참여 추진

- 원탁회의에 민관예산협의회, 사업부서외에 제안자 참여를 통해 숙의기능 강화

▶ 전문가 사전 컨설팅 시행

- 전문가 사전 컨설팅 시행을 통한 주민 제안 품질 향상 및 채택률 제고

▶ 경기도 청년참여기구의 주민참여예산 참여

- 청년을 위한 정책 및 사업 발굴 등 청년참여형 주민제안사업 추진

주민참여예산위원회 전문성 강화 및 활성화

2021년

▶ 제5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운영

- 구성 : 5개 분과, 100명
- 임기 : ’20.4.26.~’22.4.25.

▶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위원회 소통 부족

▶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환류과정 부족

2022년

▶ 제6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확대 및 분과 세분화

- 6개 분과, 150명
- 건설도시분과 ⇒ 건설교통분과, 도시환경분과

▶ 분과위원회별 온라인 소통 강화 마련

- 분과별 소통활성화 등을 위해 분과별 온라인회의 활성화 추진

▶ 홈페이지에 사업 진행과정 상세공개 및 주민참여예산 위원 모니터링 추진

- 홈페이지에 사업 진행 과정 업데이트 및 상세공개
- 사업 현장 모니터링을 통해 사업평가 및 환류

주민참여예산 인식 개선 및 역량 강화

2021년

▶ 주민제안 집중접수 이후(5월) 예산학교 운영

▶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주민참여예산 주체 및 공무원의 이해도 저조

2022년

▶ 예산학교 조기운영(2월)

- 주민제안 집중접수 기간에 예산학교 운영을 통해 제안사업의 품질향상 도모

▶ 예산학교 운영확대 및 교육 추진

- 온·오프라인으로 실시간(양방향 소통) 교육 및 대상별 맞춤형 교육 확대를 통한 주민참여예산 주체 역량강화
- 도 및 시군 공무원 대상 설명회 개최

홍보강화

2021년

▶ 주민제안사업에 도민참여 확대를 위한 홍보 부족

2022년

▶ 道 홍보부서 및 시군 협조 등 홍보채널 다각화

- 언론매체, SNS 등 다양한 매체 활용
- 예산학교 추진 시 접수 가능한 시기에 홍보